과학 보도, 데이터 시각화, 팝업 뉴스레터, 라이브 블로그, 팟캐스트, 비디오 및 라이브 스트리밍, 개인적 조언 칼럼 등.코로나19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해외에서 어떤 콘텐츠가 구독을 유발했는지 분석한 결과 7개 유형의 콘텐츠가 구독 유발에 영향을 미쳤다는 분석이 나왔다. 지난 15일 한국신문협회는 ‘해외 미디어 혁신 사례를 통해 본 국내 신문산업의 미래 전략’ 주제의 연구보고서를 공개했다. 이 연구는 이재국 성균관대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교수가 진행했고, 한국언론진흥재단의 정부 광고 수수료를 지원받아 실시됐다.논문은 “언론사들이
한국 사회 저널리즘의 위기는 다층적이다. 출입처 중심의 취재관행과 심층 취재 부족은 뉴스의 전문성 부족으로 나타나고 있다. 오프라인에선 광고에 의존하는 수익모델에 위기가 왔다. 온라인에선 조회 수를 올려 돈을 버는 ‘클릭 저널리즘’이 야만적이라는 비판도 나온다. 이런 가운데 공영방송은 여론의 공론장 역할을 하는 대신 여론을 잠재우며 제
▲ 라이브 블로그 2005 '골빈해커' '아가야옹' '싸이친구' '프린', 온라인의 블로거들이 오프라인에서 축제를 연다.2003년 블로기 어워드, 2004년 블로그 페어에 이어 열리는 '라이브 블로그 2005'(www.liveblog2005.info)는 특정 단체나 포털사가 주최하는 상업적 행사가 아닌 블로거들이 자발적으로 여는 축제다.오는 26일 서울 신